의학칼럼

 
동강한방병원 암 재활 프로그램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33,431  

동강한방병원 암 재활(Rehabilitation) 프로그램

암 재활(Rehabilitation)은 각종 암과 이의 치료과정에서 발생하는 장애를 주어진 조건하에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능력을 최대한 발달시켜 가능한 정상적이고, 독립적인 생활에 가깝게 할 수 있는 치료의학분야를 이야기합니다. 암 환자의 생존과 삶의 질을 최대한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재활프로그램입니다.

 

암재활 프로그램은 환자의 상태에 때라 예방적 재활프로그램, 회복 재활프로그램, 지지 재활프로그램, 완화 재활프로그램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방적 재활프로그램은 암치료 후 암생존자의 기능적인 회복과 재발방지를 목적으로 합니다. 회복 재활프로그램은 중대한 장애가 없는 환자의 암 관련 기능의 회복을 위한 재활프로그램입니다. 지지(Support) 재활 프로그램은 암이 진행되고 있는 환자에게 그 증상을 조절해서 장애가 최소화되고 일상생활로 빨리 돌아갈 수 있도록 지지(Support)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완화 재활프로그램은 말기 암환자를 위한 프로그램인데요. 암으로 발생하는 증상들을 완화하고, 암으로 인한 생리적 기능저하를 방지하기 위한 재활프로그램입니다.

 

말기 암 환자를 케어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따르게 되는데요. 특히 삶의 질(QOL, Quality Of Life)향상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우리나라 병원 시스템 내에서는 아직 말기암 환자의 삶의 질(QOL, Quality Of Life)을 높이기 위한 의료적 서비스가 부족합니다. 그리고 급성기 치료 이후의 암재발 방지를 위한 재활프로그램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죠. 또한 환자가 신뢰하면서 이용할 수 있는 적절한 보완대체요법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부족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암환자 관리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암이 전이(metastasis)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데요. 암 전이(metastasis) 및 재발 이후부터 호스피스 전단계까지의 환자에 대한 의료적 서비스도 없습니다. 게다가 환자 및 보호자를 위한 질환 및 생활에 대한 교육이나 안내하는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에 암 환자의 케어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환자들이 암 치료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92%의 환자는 삶의 질(QOL, Quality Of Life)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가격이 얼마나 들던지 상관하지 않고 수명을 연장시키고 싶어하는 환자의 수는 약 8%에 불과합니다. 96%의 환자는 암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들 때문에 걱정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68%의 환자는 항암 치료로 인해서 발생하는 부작용에 대한 걱정을 호소합니다.

 

암 치료의 3대 요법은 수술, 항암제, 방사선치료입니다. 하지만 <면역혁명 / 아보 도오루>에 따르면 수술, 하암제, 방사선 치료는 결국 암을 자연적으로 퇴치하거나 축소시키는 신체의 치유력, 즉 면역력을 철저하게 억제하는 것이기 때문에 암을 근본적으로 치유한다는 목적에는 맞지 않는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암 치료방법과 대체보완요법적인 암 치료방법을 함께 사용하면, 전통적 암 치료방법과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암 치료로 인한 부작용을 완화시켜 주어서 환자의 삶의 질(QOL, Quality Of Life)을 높여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암재활 프로그램의 개발 및 독립된 의학프로그램으로서의 인식이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암재활치료와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부터 보완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암재활 관련 임상과들의 협력 또한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암재활과 관련된 보험 및 비급여수가 또한 적정하게 책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암재활의 활성화로 100세 시대를 행복하게 여는 밑거름이 되었으면 합니다.

 

 

동강한방병원 진료과장 성주원